2022개정 교육과정은 학생의 개개인의 강점을 발굴하고, 성공 경험을 제공하여
핵심역량 함양뿐만 아니라 사회 정서적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.
여기서 '강점'은 무엇이며, 장점과 어떻게 구분될까?
1. 개념적 차이
강점(Strengths)장점(Advantages)
정의 | 개인이 반복적으로 발휘하는 특별한 능력이나 역량 | 특정한 상황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좋은 특성 |
발달 가능성 | 노력과 훈련을 통해 더욱 강화할 수 있음 | 타고난 기질이나 환경적 요인에 의해 결정될 가능성이 큼 |
지속성 | 비교적 지속적으로 유지되며 성장 가능 |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|
2022 개정 교육과정과의 연계 | ‘핵심 역량’(창의적 사고력, 의사소통 능력, 공동체 역량 등)과 연결되어 학생 맞춤형 교육의 기초가 됨 | 개별 학생이 가진 특성을 바탕으로 학습 동기와 자신감을 높이는 데 활용됨 |
2. 2022 개정 교육과정과의 연계
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의 개별성 및 성장 가능성을 강조합니다.
이에 따라 ‘강점’은 학생이 지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핵심 역량과 연결되며, ‘장점’은 현재의 학습 환경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요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.
📌 강점 중심 교육
-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생 개개인의 강점을 발견하고 강화하는 맞춤형 교육을 지향
- 자기 주도 학습, 프로젝트 기반 학습(PBL) 등에서 학생의 강점을 살려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설계
📌 장점을 활용한 수업
- 학생이 가진 장점을 학습 동기로 연결하여 학습 참여도를 높이는 전략
- 예) 내성적인 학생이 ‘꼼꼼함’이라는 장점을 살려 연구 프로젝트에서 데이터 정리를 맡음
3. 예시를 통한 차이 이해
✔ 강점 예시
- 창의적 문제 해결력이 뛰어난 학생이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함
- 의사소통 능력이 뛰어난 학생이 팀 프로젝트에서 리더 역할을 수행함
✔ 장점 예시
- 글씨체가 예쁜 학생이 조별 활동에서 포스터 제작을 담당함
- 기억력이 좋은 학생이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음
4. 결론
강점(Strengths)은 지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이며,
장점(Advantages)은 특정 상황에서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는 특성입니다.
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‘강점 기반 교육’을 강조하며, 학생 개개인의 강점을 발굴하고 이를 성장의 기초로 삼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. 🚀
'📖교육과정&평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022 개정 교육과정 - 수업 설계와 수업 디자인의 차이점 (0) | 2025.02.04 |
---|